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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중국 쿤밍시에서 열린 한중FTA포럼에서 중국어로 발표중인 이정관세법인 소속 한상훈 관세사 (2016.6.14,

  KOTRA 제공)


中 최남단 윈난(雲南), 대륙의 숨어있는 5천만 시장 잡아라

- KOTRA, 윈난성 정부와 ‘한·윈난 경제협력플라자’ 첫 공동개최 -
- 동남아 17개국과 맞댄 최남단 2․3선 시장…5천만 내수, 동남아 동시 공략 가능 -


KOTRA(김재홍 사장)는 현지시간 14일 중국-동남아 유일한 내륙 연결통로이자 중국 최남단에

위치한 미개척시장 윈난(雲南)성 쿤밍(昆明)에서 ‘2016 한-윈난 경제협력플라자(쿤밍)’를 개최

했다고 밝혔다. 윈난성 정부와의 첫 번째 공동 사업인 이번 행사는 한중 FTA를 활용해 한-윈난

성 경제교류 활성화 및 우리 중소기업의 효과적인 중국 남방시장 개척을 위해 마련됐다.


윈난성은 중앙정부 지원에 힘입어 전통적인 농업지역에서 탈피, 중국 서남지역 경제중심지로

급부상하고 있다. 동남아 17개 국가와 접한 교통의 요지임을 십분 활용해 일대일로 전략의 연장

선에서 윈난-라오스간 고속철도를 건설 중이며, 다른 동남아 국가와도 교통망을 촘촘히 연결한

‘신동남아 경제벨트’를 구축 중이다. 또한 의약, 금속재료, 기계, 전자 등 각종 산업이 계속 발달

하고 있는 중국 내륙 2․3선의 숨은 보석이다.


중국은 현재 도시규모와 발전가능성을 토대로 지역 간 균형발전을 위해 지역을 규획(規劃)화

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등 동부 연안 대도시를 1선, 기타 연안 대도시 및

 중서부 내륙을 2‧3선으로 부르고 있다. 이미 성숙하고 경쟁이 치열한 1선과 달리 개발이 덜 돼

아직 성장 가능성이 높은 2‧3선은 우리 기업의 블루오션이다.


이번 행사는 한·윈난 FTA 경제협력 포럼과 1:1 수출상담회로 구성됐다. 1부 포럼에서는 바이어의

 이해를 돕고자 이정관세법인 한상훈 관세사 등이 발표자로 나서‘한중 FTA 활용방안’, ‘FTA 현장

실무팁’ 등 FTA 실무 정보를 제공했다. 국내 내수 및 수출 중소기업 20개사와 대형백화점을 비롯한

 유력 바이어 70여 개가 모인 1:1 수출상담회에서는 화장품, 유아용품, 가공식품 등 현지 인기 소비

재를 선보일 예정이며, 현지 유통망과 우리기업간 구매 MOU도 체결할 예정이다. 이 밖에 한국관광

공사와 정부3.0 협업한 ‘한국관광 홍보관 및 한중 교류전시관’ 및 ‘한중 FTA 홍보관’도 운영한다.


윈난성 최대 수입상품 유통업체인 ‘윈난쩐차이하오(云南振彩浩)’는 모든 부부가 두 자녀까지 두는

것을 인정하는 ‘두자녀정책’에 따라 중국 유아용품 시장이 크게 확대되고 있고, 인근 동남아에서도

 인기가 좋아 한국산 유아용품을 적극 구매할 예정이라고 귀띔했다.


유아교육용 완구 등을 디자인․생산하는 모토픽쳐스(MOTOPICTURES)는 “KOTRA의 도움을 받아

 작년부터 쓰촨성, 윈난성 등 중서부 2‧3선 내륙시장 진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면서 “올해 안에

이 지역으로의 수출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정광영 KOTRA 중국지역본부장은 “최근 중국 정부는 윈난성을 새로운 생산기지 및 동남아 시장과의

 교류 중심지로 성장시키기 위해 대대적인 투자를 하고 있다”면서, “우리 기업도 중국 내수시장 진출은

 물론 현지 유통망을 활용한 동남아 우회진출을 위해 윈난성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코트라(KOTRA) 보도자료 작성자 김승하 (2016-06-15 11:34:43)]